밧데리일반상식

축전지의 원리및 특성

windsky 2011. 8. 19. 09:15

1, 원리

: 연축전지란 화학적에너지를 전기적에너지로 변환하여 사용하는 제품이다.


2, 충전(Charge)

: 축전지의 외부전원으로부터 직류를 공급하여 극판 활물질을 화학변화시켜서 축전지내의 전기에너지를 화학적에너지로 저장하는것을 말한다. 이과정은 충전기를 통해서 이루어 진다.

3, 방전(Diccharge)

: 축전지내에 저장되어 있는 화학적에너지를 외부에서 전기적에너지로 뽑아 내어 쓰는 과정을 말한다. 지게차의 가동이 이행위에 해당한다.

4, 싸이클(Cycle)

: 한번의 충전과 한번의 방전을 싸이클이라고 한다. 전동지게차축전지의 수명은 싸이클로 판단하며 통상적으로 1,000~1,200Cycie정도의 충방전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는 제품이다. 물론 이과정중에는 사용자의 관리가 축전지수명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.

5, 공칭전압

: 단전지(Cell)의 표시에 사용하는 호칭으로 연축전지는 단전지당 2V이다.

6, 방전전류와 용량

: 방전전류의 단위를 시간율로서 표시한것을 방전율이라고 한다.

7, 방전종지전압

*셀당전압

: 5HR == 1.70V/Cell

: 3HR == 1.65V/Cell

: 1HR == 1.55V/Cell

*set전지당 전압

: 24v전지 == 21v

: 48v전지 == 42v

*이때 축전지의 비중은 약 1.20~1.180이 측정될것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