전동지게차용밧데리의 수명

밧데리일반상식 2008. 3. 10. 15:52 Posted by windsky

전동지게차용밧데리의 수명



지게차 밧데리의 수명

지게차용 밧데리의 수명은 보통 cycle(싸이클)로 따지며, 보통 1,000cycle정도의 충방 전이 가

능한 구조로 제작이 되어 있습니다.(방전된 밧데리를 1회 충전한 후 충전한 전기를 모두 사용한(방

전) 상태를 1cycle라 한다)

이와 같이 지게차밧데리의 수명은 충전기의 상태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, 특히 과충전, 과

전은 밧데리에 악영향을 미친다.

과충전의 예

: 충전기 고장으로 과충전 발생한다.(즉시 충전기 수리혹은 교환해야 된다.)

: 과충전은 급격한 액감소와 극판의 변형을 가져와 결국 밧데리의 수명을 단축시킨다.

: 밧데리의 용량과 용량이 일치하는 충전기를 사용한다.

)48V 770AH의밧데리에 48V 880AH의충전기로 충전시 충전기의 용량이 크므로 과충전이 발

생한다. 반대로 밧데리의 용량이 크고 충전기의 용량이 적을 시에는 장기적으로 과방전 현상이

발생할수 있다.

: 충전기에서 균등충전을 너무 자주 하면 과충전이 발생한다.

(균등충전이라 함은 밧데리 셀간에 전압과 비중이 규정 이상으로 차이가 날 때 셀 간 전압과 비중

차이를 없애주기 위해서 방전량의 130%까지 충전하여주는 일종의 과충전 방식이므로 너무 자주

충전시 누적되어 과충전된다)


과방전의 예

: 지게차를 규정 전압 이하까지 사용하는 상태. 밧데리 전압이 42V이하나 비중이1.130 ~1.150(25

℃)이하까지 사용하는 상태.

: 사용후 충전하지 않고 장기간 방치한 경우 극판의 셀페이션(결정성황산연)으로 수명에 큰 영향을

미친다.

: 충전기의 고장으로 만 충전이 되지 않을 충전부족으로 과장전이 발생할수 있다.